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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여행

고죠 텐신사 가는 방법 및 기본 정보

by tirpoftirp 2024. 3. 22.

고죠 텐신사 가는 방법 및 기본 정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텐신사는 도쿄에 있는 신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죠 텐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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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신님에게 대한 정보

 

자세한 내용은 아래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씨신님은 자신이 사는 땅을 지켜 주시는 하나님을 말하며, 그 땅에서 생활과 일을 하는 사람들을 씨코라고 합니다.
 옛날부터 우리 일본인은, 설날 등의 계절의 고비나 시치고산 등의 인생의 고비 등에, 씨신님에게 참배를 해 왔습니다. 평소부터 씨신님과의 인연을 소중히 합시다.

전국의 신사에 대해서는, 황조(코조) 아마테라 오미카미(아마테라스 오미카미)를 모시는 이세의 신궁을 별격의 존재로서 이 외를 씨신 신사와 숭경 신사의 2개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합니다.
 씨신신사란, 스스로가 거주하는 지역의 씨신님을 모시는 신사이며, 이 신사의 진좌하는 주변의 일정 지역에 거주하는 분을 씨코(우지코)라고 합니다.
 원래는 말 그대로 씨성을 같은 씨족 사이에서 스스로의 조신(친신)이나 씨족에게 인연이 깊은 하나님을 씨신이라고 칭하여 모신 것에 유래하여 이 혈연적 집단을 씨자라고 부른다 했습니다. 현재와 ​​같은 지연적인 관계를 가리키고는, 산토신(우부스나가미)과 산자(우부코)라고 하는 호칭이 있습니다만, 지연적 관계에 대해서도, 점차 씨신·씨코라고 하는 호칭이, 혼동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숭경신사란, 이러한 지연이나 혈연적인 관계 이외로, 개인의 특별한 신앙등에 의해 숭경되는 신사를 말하며, 이러한 신사를 신앙하는 분을 숭경자라고 부릅니다. 신사에 따라서는, 유서나 지세적인 문제등에 의해 씨자를 가지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이 때문에, 이러한 신사에서는, 신사의 유지나 교화 활동을 위해, 숭경회등이라고 하는 조직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씨신신사와 숭경신사의 차이란, 이상과 같은 것이며, 한 분이 양자를 함께 신앙(숭경)해도 지장이 없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신사참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사참배하는 방법

 

자세한 내용은 아래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일본의 오랜 역사 속에서 소중히 지켜져 온 신사. 도리를 지나 참배길을 가면 사전이 보입니다. 사전 앞에 서면 하나님의 존재가 더욱 가까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평소의 감사와 소원을 전한다…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도, 또, 할아버지 할머니도 참배를 하고, 가족의 행복을 기원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받았습니다.
 요즈음, 신사에 참배를 할 때, 「가능한 한 정중하게 참배를 하고 싶다」, 「어떤 작법으로 참가하면 좋을까」라는 문의를 여러분으로부터 받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신사에 참배할 때의 작법에는 엄격한 일은 없습니다. 경의의 표현 방법은 사람 각각이며, 참배의 작법도 신사나 지역에 의해 특색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이 진지할수록, 정중한 작법을 유의하고 싶은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 거기서, 일반적인 예배 작법이나 매너를 잡아, 가능한 한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신사 참배 때 여러분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도움이 되면 다행입니다.

 

신사 참배 때

복장에 대해서

 복장은 때때로 마음의 표현이라고도합니다. 태어난 장소에서의 복장에는 오늘도 특히 조심합니다. 신사의 신직은 하나님에 대한 때, 눈 위쪽에 접하도록 정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신사 참배 시에는 최대한 복장을 받도록 유의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특히 성전 안과 같은 특별한 장소에서 참배할 때 남성은 정장에 넥타이 착용, 여성도 동등한 복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여행지에서는 경장이 되기 쉽습니다만, 특별한 장소에서의 참배를 예정되어 있는 경우는, 적절한 복장을 준비하면 좋을 것입니다.

도리의 빠는 방법

 신사의 도리이에는 일반 사회와 신역을 구분하는 결계와 같은 의미가 있다고도합니다. 눈 위의 댁을 방문하는 것 같은 기분으로, 일례하고 나서는 것이 정중하게 오는 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참배를 마치고 경내를 나올 때도 사전쪽으로 돌아가서 일례하면 좋을 것입니다.

참배길을 걷는 방법

 신사 참배 때, 참배길의 중앙을 피해 진행하는 것은 경의의 표현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참배길의 중앙을 횡단할 때에, 가볍게 머리를 내리면서 다니거나, 중앙에서 신전을 향해 일례하고 나서 횡단한다는 경의의 표현도 있습니다.

신사 참배의 작법

1 입구의 도리이를 지나기 전에 회석을 해, 기분을 긴축하고 나서 경내에 들어갑니다.
2 손 수사의 물로 심신을 깨끗이 닦습니다. 이것을 「수수를 취한다」라고 합니다.

수수 방법(히샤쿠의 경우)

① 미리 손수건을 준비해 두고, 얕게 일례를 하여 수수를 시작합니다.

② 오른손으로 국자무늬(에)를 가지고 물을 헹구고 있습니다. 먼저 왼손을 씻은 다음 패턴을 왼손으로 옮기고 오른손을 씻으십시오.

③ 다음에 한번 더 무늬를 오른손으로 잡고 왼손에 물을 대고 그 물로 입을 헹구십시오.

④ 다시 한번 왼손을 씻고 국자를 양손으로 조용히 세워 무늬 부분을 물로 흘려 국자를 원래 위치로 되돌립니다.⑤ 손수건으로 입과 손을 닦고 마지막으로 얕게 일례하여 손수를 마칩니다.수수 방법(유수의 경우)

 

① 미리 손수건을 준비해 두고, 얕게 일례를 하여 수수를 시작합니다.

② 먼저 양손을 씻으십시오. 그런 다음 양손에 물을 넣고 그 물로 입을 헹구십시오.

③ 다시 한번 양손을 씻으십시오.

④ 손수건으로 입과 손을 닦고 마지막으로 얕게 일례하여 손수를 마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찰 신선반에 대한 정보

 

자세한 내용은 아래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세상에 사는 모든 것은 천지의 은혜에 의해 살려져 신들의 수호에 의해 생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즉, 이세님의 「하늘의 은혜」와 씨신님의 「땅의 은혜」가 마치 차의 양륜과 같이 하나가 되어, 보다 소중한 신위가 나타나고, 보다 한층의 수호를 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이세님과 씨신님의 신찰을 축제해, 우리는 나라의 융창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이세님의 신찰은 신궁 대마(진구우타마)라고 하며, 이세 신궁에서 정중하게 봉제되어, 각지의 씨신님을 통해, 신직이나 총대가 여러분의 가정에 배부하고 있습니다.

하늘의 은혜

이세님의 신찰

 이세진구는 미에현 이세시 진좌의 황대신궁(내궁/아이쿠우)과 도요데오진궁(토요케다이진구)(외궁/게쿠우)을 중심으로 근거 125 회사로 구성됩니다.
 황대신궁은 아마테라스 오미카미(天照大御神)님을 축제해, 「일본인의 마음의 고향」이라고 사랑받고 있습니다. 황실의 조상 하나님까지 있으며, 또한 우리 국민의 총씨 하나님까지도 있습니다.
 그 광대무변의 신덕은 태양에 비유되어 “하늘의 은혜”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늘
부부암(미에현 이세시) 사진 제공:PIXTA

땅의 은혜

씨 신님의 신찰

 씨신님은, 일본 전국 쓰즈우라들에게 지역 주민의 마음의 어딘가로서 축제되고 있습니다.
 도시에 있어서는 제산업을, ​​농촌에 있어서는 농업을 수호해, 어항에 있어서는 대어를 가져오는 등, 그 토지에 사는 모든 사람들(씨코/우지코)과, 그 생활을 지켜 주시고, 가장 친밀한 하나님입니다.
 부모가 우리 아이를 자비하는 것 같은 대지가 오곡을 키우는 그 신덕은 「땅의 은혜」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땅
새해에 잔인한 생명을

 설날을 맞이함에 있어서, 이세님과 씨신님의 신찰을 새로운 것으로 바꿉니다.
 이것은 보다 새로운 힘, 보다 새로운 생명을 받는다는 의미가 있어, 일본의 전통, 조상 전래의 아름다운 풍습입니다. 현재 신선이 없는 가정이나 사업소는, 이 기회에 신선을 축제가 되어 어떻습니까.
 신선이 없는 가정에서는, 탄스나 책장 위를 청소해, 거기에 미야가타(미야가타)(사)를 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 벽걸이에도 할 수 있는 소형의 궁형도 있습니다.
 신전에는, 쌀·소금·물 등 외에 계절의 첫물, 기념품 등도 감사의 기분을 담아 제공해, 배례합시다.

신찰 축제 방법

신찰은 남쪽이나 동쪽으로 향하도록 축제합시다.
삼사 구조의 경우
삼사

삼사 구조의 경우, 중앙에 신궁 대마, 향해 오른쪽에 씨신님, 왼쪽에 숭경하고 있는 신사의 신찰의 순서가 좋을 것입니다.

한 회사 구조의 경우
일사구조

일사 구조의 경우는, 제일 앞에 진구 대마, 다음에 씨신님, 그 뒤에 숭경하고 있는 신사의 신찰의 순서가 좋을 것입니다.

신찰과 신선반 자주 묻는 질문

Q1. 왜, 신장의 신찰(후다)을 1년마다 새롭게 하는 것입니까?
A.「와카미즈(와카미즈)」라고 해, 설날의 이른 아침에 급수한 물에는 특별한 영력이 있다고 믿어 온 것처럼, 새로운 것에 머무는 미즈미즈 좋은 생명력은 옛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일본인에게 있어 경외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개조되는 설날을 맞이함에 있어 신찰을 새롭게 하는 것은, 보다 새로운 힘, 보다 젊음의 생명을 받고자 하는 일본인의 심성에 근차한 습관이며, 조상 전래의 미풍입니다 .
Q2. 왜 신선의 방향을 동쪽이나 남쪽으로 하는가?
A. 우리 일본인의 주식은 쌀입니다. 그러므로 벼농사에 가져오는 자연의 은혜를 대표하는 태양에 대한 믿음을 우리는 조상 숭배와 함께 오늘날까지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태양은 날의 신님의 상징이라고도 하며, 특히 생성 발전의 「기(키)」를 느끼게 하는 오전중의, 동쪽에서 남천 상승하는 태양의 빛을 존중하고, 신선에서도 동쪽이나 남쪽을 신들이 향하는 요시카타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3. 신내에 불행이 있었습니다. 신사, 축하, 신장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상중 사이에는 신사나 축하는 삼가하여야 합니다. 상중은 상복을 입고 있는 기간입니다만, 일찌기 그것은 혈연의 농도 등에 의한 구별이 있어, 엄밀하게 지켜져 왔습니다. 그러나 도시화나 핵가족화 등 사회 상황의 변화와 함께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장으로 50일(부모나 아이, 배우자의 경우)를 일단의 「상명」의 기준으로 해, 친밀도에 의해 기간을 생각하면 좋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는 신선반의 전면을 반지 등 백지로 덮습니다.
 새벽 후에는 집을 깨끗하게 하고 평상시처럼 신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축제나 제사의 참가도 할 수 있게 됩니다. 덧붙여 상중과 기중은 본래 다른 의미입니다만, 지금은 동의로 하는 일이 있습니다.
Q4. 악제(야쿠요케)의 기도를 받으면 신찰을 받았습니다.
아파트이므로 신선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어떤 취급을 하면 좋을까요?
A. 그 신찰은, 액제의 기도를 한 표(시루시)의 신찰로, 당신을 지켜 주세요. 비록 신선이 없어도 옷장이나 사물함 위 등을 청소하고 거기에 모시면 문제는 없습니다. 제물은 가능한 범위에서 제공하면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부적하시는 마음, 매일의 가호에 대한 감사입니다. 아침에는 오늘 하루의 무사를 기도하고, 밤에는 감사의 기도를 바칩시다.
 인간에게 기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기도는 안심으로 이어집니다. 가정을 가지고 있으면 더 지키는 것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더 보이지 않는 힘이 필요합니다. 신선은 그 때에도 마련하면 좋을 것입니다.
 요즘은 본격적인 신선반 [신찰을 거두는 미야가타(미야가타)] 외에, 혼자 생활에 최적인, 장소를 취하지 않는 벽걸이식의 간이 신선반도 있으므로, 신사 신사에 문의해 주세요.
Q5. 기도로 받은 나무의 신찰은, 미야가타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미야가타의 좌우에 모셔 주십시오. 또, 신사로부터 받은 철하(테카)의 제물(술, 과자 등)은 조말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 가족으로 드세요. 또, 받은 제물이나 기념품 등은 신선반에 올리지 않도록 하고, 항상 신선반의 청정을 유지하도록 유의합시다. 덧붙여 소원이 이루어졌을 때는, 참배로서 감사를 담아 신찰을 신사에 납입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Q6.「하늘」이나 「구름」이라고 쓴 종이를, 신선반 위의 천장에 붙이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입니까?
A. 2층짜리 집의 1층에 신선을 마련한 경우, 소중한 하나님을 모시는 신선반 위를, 층상의 사람이 부득이하게 밟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너무 많이 많기 때문에, 적어도 "하늘" "구름"이라고 쓴 종이를 붙여 "신장보다 위는 천상이며 구름 위이며, 그 밖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라고 하나님 에 용서를 받자는 심정을 나타낸 것입니다.
Q7. 신상(신선)[제공]의 제물을 가르쳐 주세요.
제공
제공의 예
A. 신선반에는, 통상, 쌀·술·소금·물을 제공합니다. 쌀이나 소금은 평련(히라카), 물은 물기(스이키), 술은 병자(헤이시)라고 하는 백색 도기의 제기구가 이용됩니다.
 제공하는 방법은, 우리나라에서는 옛부터 정중(중앙선)을 존중하기 위해, 신선반에 제공할 때에도, 그림과 같이 쌀을 중앙으로 하고, 다음에 술, 소금, 물을 제공합니다.
 쌀이나 술 등 일상의 제공은 물론입니다만, 그 외, 계절의 첫물이나 주시는 것 등 드문 음식도, 신선반에 제공하고 나서 가족이 주시도록 유의하고 싶은 것입니다.
다음으로 신사 축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사축제

 

자세한 내용은 아래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신사 축제

신사에서 가장 중요한 축제
 
벼를 뿌리는 계절 초반에 열리는 축제
 
신곡을 얻은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축제
 
"콩 뿌리기"로 대표되는 재앙이나 사기를 지불하는 행사
 
심신을 사로잡고 깨끗하고 무병식재를 기원하는 신사

가정 축제

하츠미는 씨 신님으로부터
 
병아리 인형을 장식하고 소녀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합니다.
 
무사 인형과 잉어의 깃털을 장식하고 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합니다.
 
은하수의 전설에서 민간에 사랑받는 행사에
 
밭 작물의 수확에 관한 행사로 발전한 「달빛」

인생 축제

태아의 건전한 발육을 바라,
복대를 조이고, 안산을 기원한다
 
처음으로 아기와 함께 신사에서 돈을 받고
앞으로의 가호를 바랍니다.
 
평소의 하나님의 가호에 감사하고
더욱 성장을 기원한다
 
성인으로서 사회로부터 공인받아
축복을 받는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음색을 무너뜨리기 쉬운
삶의 전환기
 
묶인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고
앞으로 부부 두 명의 오랜 생애를 신 앞에 맹세한다
 
고희·희수 등의
환력 이후에 행해지는 장수를 축하하는 의식